스포츠토토

[기획특집] 계명문화대학교, 62년 역사·전통으로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

우수한 교육품질·글로벌 교육역량 갖춘 학교로 발돋움 미래 인재 양성·전문 직업인 배출 등 국가·지역발전 기여

2024-09-04     대구 본사/ 신미정기자
계명문화대학교 전경. [계명문화대학교 제공]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는 62년이 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으로 다져진 체계적 이고 우수한 교육 시스템을 통해 지금까지 9만7천명이 넘는 전문직업인을 배출해 국 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직 업교육을 선도해 오고 있다.

또한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 사업(LINC 3.0)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HiVE)사업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대학일자리플러스센 터 사업 ▲파란사다리 사업 등 굵직한 국고 지원 사업에 잇달아 선정되는 우수한 성과 를 거두며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우수한 교육 품질·글로벌 교육역량 갖 춘 대학교

교육부로부터 교육 품질의 우수성도 높 이 평가받고 있는 계명문화대학교는 ▲1주 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2019년~2021년)과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2022년~2024년)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또 체계화된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 양한 인력양성 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 내 LINC+ 육성사업(2017~2021년)에 이어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3.0) 육성사업과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 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고 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2022년 ~2024년)에 선정됐다.

이와 함께 성인학습자 친화형 평생직업 교육 지원을 위한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신산업분야 특화 선 도전문대학 지원사업에도 선정돼 미래형 인재육성에 박차를 가하는 등 지역을 대 표하는 전문직업인 양성의 요람으로 명성 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교육역량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계명문화대학교는 2019년 전문대학으로는 전국에서 최초이 자 유일하게 ▲파란사다리사업 주관 대학 에 선정된 이후 올해까지 6년 연속 선정에 이어 2019년 전문대학으로는 유일하게 ▲ 한국 국제협력단(KOICA) 고등교육분야 민 관협력사업(2019년~2024년)에 선정됐다.

최근에는 대구지역 전문대학으로는 유 일하게 2024년 아세안 TVET(직업기술교육훈련) 학생교류사업’에 선정됐으며, 해외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K-Move스쿨 운영기 관에도 10년 연속 선정되는 등 글로컬 직업 교육 선도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계명문화대학교는 2023년 1월 영국 런던에 해외 거점센터인 ‘계명컬처센터’를 오픈해 대학 국제화 인프라를 강화해 나가 고 있으며, 올해 하계방학에 미국, 영구, 호 주 등 7개국에 총 154명의 학생들을 1인 최 대 1천 110만 원(평균 약 680만 원)까지 지원 해 해외로 파견하는 등 학생들의 글로벌 역 량 강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24학년도 상반기 해외파견(154명) 통합 발대식. [계명문화대학교 제공]

●수시모집 주요사항·장학 혜택 

계명문화대학교는 2025학년도 모 집정원 총 2천18명 중 이번 수시1차 에서 1천742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전 형별로는 일반고전형 563명, 특성화 고전형 419명, 비교과전형 392명, 성 인학습자전형 364명, 체육 특기자전 형 4명 등이다.

특히, 올해는 학령기 학생 및 유학생을 위한 ▲자율전공과와 성인학 습자를 위한 ▲전기과 ▲문화융합자율전 공과를 신설해 이달부터 신입생 모집 에 나선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최근 새로운 기술을 배워 전직 및 재취업, 창업 등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는 성 인학습자들(만25세 이상)의 교육수 요가 급증함에 따라 이들의 수업부 담을 줄이고 보다 많은 장학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성인학습자만을 위한 학과를 별도로 마련해 놓고 있으며 올해에 는 성인학습자 학과를 더욱 확대해 17개 학과에서 총 495명의 성인학습 자를 모집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간호학과를 제 외한 전 학과(부)에서 최저학력 기준 을 적용하지 않으며, 복수지원을 가 능하게 하여 지원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또 학생들의 행복한 대학생 활을 위해 장학금 지급 범위를 늘려 간호학과를 제외한 2025학년도 정 원내 신입생 전원(국가장학금 신청 후 소득구간 0~10분위 확정 학생)에 게 장학금을 지급(최초합격자 수업 료 50% 감면·추가합격자 100만 원 감면)할 예정이다.

성인학습자(만25세 이상) 및 만학도는 입학학기 100%, 잔여학기 50~100%(세부 장학지급 조건 충족 시)를 감면해 주는 장학혜택을 부여 하고 있다.

이 외에도 ▲고등직업교육거점지 구(HiVE)사업 ▲대학의 평생교육체 제 지원사업(LiFE 2.0) ▲지역혁신 (RIS) 사업 등을 통해 별도의 장학혜택을 마 련해 놓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 예춘정 입학처장. [계명문화대학교 제공]

예춘정 입학처장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신입생 입학 부터 졸업 후 취업까 지 다양한 지원과 맞춤형 프로그램 을 운영하는 등 학생이 행복한 대학 을 만들기 위해 대학 구성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제도적·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계명 문화대학교와 함께 꿈을 키워 학생 들이 원하는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대구 본사/ 신미정기자 
shinmj@jeonmae.hengyuanshangwu.com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