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토토

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화군수보궐선거 ‘거소투표신고’ 24~28일 진행
상태바
강화군수보궐선거 ‘거소투표신고’ 24~28일 진행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4.09.2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투표 참여하는 군인·경찰은 인터넷·서면으로 선거공보 발송 신청 가능
인천시선관위 전경. [인천시선관위 제공]
인천시선관위 전경. [인천시선관위 제공]

인천 강화군선거관리위원회는 10월16일 실시하는 강화군수보궐선거의 거소투표신고 및 군인 등 선거공보 발송 신청을 24일부터 28일까지 닷새 동안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 자택 등 거주하는 곳에서 우편으로 투표하려면 반드시 거소투표 신고해야

거소투표는 유권자가 일정한 사유로 인해 투표소에 직접 방문할 수 없는 경우, 자신이 머물고 있는 곳(거소)에서 우편을 이용하여 투표하는 제도이다.

강화군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선거인 중에 ▲강화군 밖에 거소를 둔 사람 ▲신체에 중대한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사람 ▲병원·요양소에 머물거나 수용소·교도소 또는 구치소에 수용·수감된 사람 ▲사전투표소 및 투표소와 멀리 떨어진 영내 또는 함정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는 군인이나 경찰공무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규칙이 정하는 외딴 섬에 사는 사람은 거소투표 신고를 할 수 있다.

거소투표 신고는 강화군청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또 강화군청이나, 읍·면사무소에 신고서를 직접 제출하거나, 우편으로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우편으로 발송하는 경우, 이달 28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해야 한다.

거소투표신고 서식은 강화군청과 읍·면사무소에 비치돼 있으며, 중앙선관위 홈페이지(거소투표신고서 서식)에서도 출력해 사용할 수 있다.

거소투표 신고인 명부에 등재됐는지 여부는 오는 29일부터 강화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사전투표에 참여하는 군인·경찰은 인터넷·서면으로 선거공보 발송 신청 가능

사전투표를 할 수 있는 군인(입영대상자 포함)과 경찰공무원 중 영내 또는 부대 등에 기거, 후보자의 선거공보를 받아볼 수 없는 사람은 강화군선관위에 서면 또는 인터넷으로 자신의 거주지에 선거공보를 발송해줄 것을 신청할 수 있다.

실제로 거소투표신고자에게는 거소투표용지와 선거공보가 함께 발송되므로, 거소투표신고를 한 군인과 경찰공무원은 선거공보 발송 신청 대상이 아니다.

선거공보 발송 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라도 오는 10월6일부터 모든 후보자의 선거공보를 중앙선관위 정책공약마당(policy.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화군선관위 관계자는 “거소투표신고기간 전.후로 허위 거소투표신고와 대리 투표행위 등을 근절하기 위해 예방·단속활동을 실시한다”며 “또 접수된 거소투표신고서를 조사, 허위·대리 신고 등 위반혐의가 발견되면 현지 확인·조사한 후, 엄중하게 조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공동선거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