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토토

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과원, 초고속 대용량 핵심장비 2종 도입...바이오기업 지원 강화
상태바
경과원, 초고속 대용량 핵심장비 2종 도입...바이오기업 지원 강화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9.2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연구장비 및 HTS/HCS 서비스 확대로 바이오 기업 지원 강화
"지속적인 바이오 인프라 확충으로 바이오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
[경과원 제공]
[경과원 제공]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도내 바이오 기업들의 연구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첨단 연구 장비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과원은 ‘디지털 바이오헬스 연구장비 고도화 사업’을 통해 초고속 대용량 소재검색(HTS) 시스템의 핵심장비인 ‘시료처리자동화장치’와 ‘약효평가 시스템(FlexStation)’을 새롭게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료처리자동화장치는 다양한 생체 시료를 자동으로 처리하고 분석하는 첨단 장비로 하루1.5만 개, 일주일에 20만 개 이상의 소재를 검색할 수 있어 연구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약효평가시스템은 신약 후보 물질의 유효성, 안정성, 기능성을 빠르고 정확하게 평가하는 첨단 분석 장비로 ▲초고속 대용량 기능성 소재 발굴 ▲수요기술 산학연 공동연구 ▲소재개발 실증연구 ▲메디바이오 핵심소재 기술개발 및 실용화 지원 등 디지털 바이오헬스 분야의 연구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경과원 제공]
[경과원 제공]

경과원은 이번 첨단 장비 고도화로 도내 기업과 연구기관들이 디지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확보해 연구개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장비 사용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오는 27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연구개발(R&D)기반이 부족한 도내 바이오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재 은행, 초고속대용량 소재 검색(HTS), 이미지 기반 활성 검색(HCS) 시스템, 타겟별 검색계를 통합한 ‘초고속 대용량 기능성 소재 발굴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강성천 경과원장은 “첨단 장비 구축은 바이오 기업의 성장 동력”이라며 “경과원은 앞으로도 바이오 기업의 기술 성장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초고속 대용량 소재 검색, 이미지 기반 활성 검색(HCS) 시스템기반 기능성 소재 발굴 서비스에 대한 상세 내용은 경과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바이오산업본부 융합바이오팀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email protecte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