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토토

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카자흐스탄 국민 70% "원전 도입 찬성"...출구조사 결과
상태바
카자흐스탄 국민 70% "원전 도입 찬성"...출구조사 결과
  • 이현정기자
  • 승인 2024.10.0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자흐스탄 발하시 호수 주변의 원전 건설 예상 부지.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카자흐스탄 발하시 호수 주변의 원전 건설 예상 부지.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의 원전 도입 찬반 국민투표 출구조사에서 응답자 중 약 70%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현지시간)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현지 한 여론조사 기관이 전날 실시된 국민투표에 참여한 이들을 대상으로 출구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69.8%가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한다는 응답은 30.2%였다.

카자흐스탄 최대 정당이자 여당인 아마나트 산하 연구소 출구조사 결과에서는 찬성 72.3%, 반대 27.7%로 각각 집계됐다.

유권자 1천200여만 명을 대상으로 치러진 이번 국민투표 참가율은 63.87%로 잠정 집계돼, 절반을 넘은 것으로 나타나 투표 결과는 유효하다.

최종 투표 결과는 7일 이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매체는 전했다.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정부는 공해를 유발하는 화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원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수년 전 원전 도입을 제안했다 반대 여론에 직면했다. 카자흐스탄이 옛 소련 구성국이었던 만큼, 소련 시절 이뤄진 핵실험의 위험성이 반대 이유 중 하나였다. 또 첫 원전 건설에 러시아가 개입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토카예프 대통령은 국민 투표를 통해 원전 도입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앞서 AFP 통신은 국민투표 결과가 '찬성'이 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한국과 중국, 프랑스, 러시아가 카자흐스탄 발하시 호수 변에 들어설 원전 건설 수주전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email protecte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