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토토

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은평구 ‘1인가구 안전돌봄서비스’ 전용 플랫폼 운영…전국 최초
상태바
은평구 ‘1인가구 안전돌봄서비스’ 전용 플랫폼 운영…전국 최초
  • 임형찬기자
  • 승인 2024.10.0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안부확인 모니터링…위기가구 조기 발굴·지원으로 예방적 돌봄
내달 15일까지 참여자 800명 모집…내달 시범운영 후 12월 정식 운영
콘텐츠 참여 실적에 따라 최대 5만 소통 포인트…은평사랑상품권 전환 사용 가능
은평구 ‘안녕, 은빛SOL메이트’ 1인가구 전용 플랫폼 참여자 모집 포스터 [은평구 제공]
은평구 ‘안녕, 은빛SOL메이트’ 1인가구 전용 플랫폼 참여자 모집 포스터 [은평구 제공]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내달 15일까지 전국 최초로 전용 플랫폼을 활용해 1인가구의 안전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안녕, 은빛SOL메이트’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1인가구 안부확인 모니터링 및 참여형 콘텐츠 ‘안녕, 은빛SOL메이트’는 은평구의 1인가구 지원정책 브랜드인 ‘은빛SOL’과 친구를 의미하는 ‘메이트(mate)’, 반갑게 인사(안녕)를 사업명에 담았다.

구는 주민 수요에 대응해 안전돌봄 IoT 서비스 제공기관인 ㈜밀과 전용 플랫폼 개발을 추진해 왔다. 내달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오는 12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중장년(1960년부터 1984년까지) 1인가구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구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여 희망 구민은 내달 15일까지 전용 링크를 통해 온라인 폼을 작성해 신청하거나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1인가구는 내달 말에 개별 통지되며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설치한 후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에 참여한다.

구는 사전 실태조사로 사회적 고립 위험도에 따라 단계별 참여자를 관리하고 지정 시간 동안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을 시 위기 신호를 감지해 사전에 등록한 보호자 등에게 알람 발송, 안부 확인, 필요서비스를 연계한다.

또한 출석체크, 식사기록, 걷기, 추천명소 방문, 문화예술 체험 등 다양한 미션과 재미있는 이벤트도 제공한다. 참여 실적에 따라 최대 5만 소통 포인트를 지급하며 적립된 소통 포인트는 은평사랑상품권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앱 이용 시 뜨는 응원 메시지로 안부 인사를 전하며 심리적 안정을 지원한다. 주제별 게시판을 통해 생활 속 관심과 취미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도 조성된다.

김미경 구청장은 “1인가구는 사회적으로 단절돼 고립되기 쉬워 건강과 자기돌봄에 소홀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은평구는 1인가구 안전지킴이로서 누구나 안심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돌봄 안전망을 촘촘히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email protecte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