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토토

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191] 분당차병원 한인보 교수, 4D 프린팅 이용 척추 유합 골재생 치료법 개발
상태바
[인물열전 191] 분당차병원 한인보 교수, 4D 프린팅 이용 척추 유합 골재생 치료법 개발
  • 이일영기자
  • 승인 2021.06.03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지체 연근모양으로 만들어 혈관 생성·골재생 증가 확인
향후 척추유합술에 골재생 증진 효과적 치료법으로 기대
분당차병원 한인보 교수 [분당차병원 제공]
분당차병원 한인보 교수 [분당차병원 제공]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191]
분당차병원 한인보 교수

차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 신경외과 한인보 교수는 성균관대학교 김근형 바이오메카트로닉스학과 교수팀과 4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콜라겐과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로 혼합된 지지체를 제작하는데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한 교수팀은 이 지지체로 동물모델에서 척추 유합술을 실시한 결과 골재생 증진 효과를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인 ‘어플라이드 피직스 리뷰’ 최근호에 게재됐다.

한 교수팀은 4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연근 모양의 작은 채널들로 구성된 콜라겐과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가 혼합된 지지체를 제작해 뼈가 어긋나 있는 동물모델에 척추유합술을 진행했다. 혼합 지지체를 이식한 동물모델에서 골형성이 약 4배 증가됐다. 또 기존의 골이식재는 혈관연결이 없는데 반해, 연근 모양의 채널로 구성된 지지체는 이식부위 주변 조직에서 신생혈관이 효율적으로 생성되고 골생성도 활발했다.

한편 한 교수는 “척추 유합수술을 받는 환자에서 불유합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전략이 확인됐다”며 “연근모양으로 작은 채널들로 구성한 콜라겐과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가 혼합된 지지체를 사용하는 기술은 척추뿐 아니라 다른 골재생이 필요한 분야에서도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고 이번 연구 의의를 설명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